주메뉴 바로가기 좌측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페이지 하단 바로가기

PEOPLE

[THE SJF VIDEO] 말레이시아 주한여성대사 Dato' Rohana Binti Ramli 2017-05-12

 

 


종교, 문화, 성별의 다양성을 용인하는 말레이시아"

 

   SJF : 한국에 오신지는 3년 되셨죠?

   MA : 10월이면 3년이에요, 10 16일에 도착했거든요. 서울에 10 16일에 도착했고 2013 12 18일에 신임장을 받았죠.

 

   SJF : 말레이시아에는 여성 대사가 몇 명이나 있나요?

   MA : 이 질문을 하실 줄 알았어요. 그래서 방금 재빨리 계산했죠.

 

   SJF : 좋네요, 감사해요.

   MA : 13명 정도 있고..

 

 

   SJF : 13명이요? .

   MA : 대사급 여성은 13명이고 그 중 10명은 해외에 있어요. 그 말은 즉 대사관이나 위원회에서 대사 활동을 하고 있다는 것이죠.

 

   SJF : , 여성 장관과 상급 공무원은 몇 명이나 되나요?

   MA : , 그거는 세어보지 않았네요.

 

 

   SJF : , 하지만 어쨌든 꽤 많은데 대략적으로……

   MA : 많지 않아요. 50% 이상이 되지 않아요. 제 생각에 전체의 4분의 1 정도 되는 것

 

   SJF : 저희는 몇 명 있는지 바로 말씀드릴 수 있거든요, 한 명.

   MA : 너무 적죠.

 

 

 

여성의 경제 참여도 향상을 위한 말레이시아 정부의 노력"

 

   SJF : 이제 정치 부분에서 여성이 맡는 역할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정부에서 맡는 역할이요. 대사님 생각에는 어떤 것 같나요?

   MA : 정치에서 여성이 맡고 있는 역할이라 아시다시피 여성을 장려하죠.

 

   SJF : 좋은 출발점이에요.

   MA : , 여성 문제를 논하는 부서에서 시작하는 거죠. 그리고 우리는 30% 목표치를 잡았어요. 말레이시아 인구의 거의 절반이 여성이에요. 그래서 여성의 경제적 활동 개발이 무척 중요하다고 느꼈죠. 다른 국가들도 그렇겠지만 여성의 참여도가 문제가 되었어요. 여성들이 대학을 마치고 커리어를 가지다가도 결혼을 하면 그 커리어를 중단하죠. 어떨 때는 그 중단 시기가 영구적이 되어버리고요. 아시겠나요? 하지만 여성들은 직장으로 돌아오고 싶어하죠. 그러니 우리가 고민해야 할 문제는 여성들이 직장에 순조롭게 돌아오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거예요. 물론 고용주의 입장도 생각해야 하죠. 아무튼 정부에서 하는 프로그램 같은 것들이 있어요. Comeback career program의 경우 여성이 직장으로 돌아올 수 있게 도와주고 고용주에게 보조금을 주고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하죠. 여성들을 다시 교육시키거나 네트워킹 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거예요. 그렇게 여성 참여도를 높일 수 있었어요. 우리 정부에게는 무척 중요한 사항이죠.

 

   SJF : , 대사님께서 결혼에 대해 언급하셨죠. 이게 여성의 경제 참여에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인가요?

   MA : , , 제 생각에는 그래요. 결혼을 하면 가족과 일을 병행해야 하니까요. 하지만 개인의 결정이에요. 어떤 사람들은 잠시 휴식을 취하고 다시 직장으로 돌아오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돌아오지 않죠. 하지만 그럴 경우 실력과 전문 분야를 낭비하게 되는 거예요.

 

   SJF : 가정 내 여성의 역할을 바라보는 말레이시아의 사회적 관점은 어떤가요? 변화되고 있나요, 아니면 여성이 여전히 직장으로 복귀하는 것이 어렵나요?

   MA : , 제 생각에는 그다지 어렵지 않은 것 같아요. 결혼한 제 친구들 중에도 휴직하지 않는 친구들이 있어요.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은 후 직장으로 복귀한다는 의미죠. 하지만 제 생각에 이건 개인의 결정이에요. 가족과 남편의 영향이 있을 수 있지만 사회의 영향은 아니에요. 말레이시아의 경우는 아니에요.

 

   SJF : 그 이유는

   MA : 여성은 집에 있어야 하고 엄마여야 한다는 사회적 관점은 없어요. 커리어에 뛰어들면 안 된다는 거요.

 

   SJF : 중요한 부분이네요. 저도 말레이시아에 가보았는데 다문화적 면이 보였어요. 차이를 인정하는 그런 모습이요.

   MA : 성 고정관념에 대해 말씀하시는 건가요?

 

   SJF : 성별.. , 다양한 고정관념이요.

   MA : 일단 말레이시아 사회의 복잡한 사회 구조를 이해해야 해요. 자신의 출신이 중요하거든요. 말레이인 대부분은 무슬림이거나 불교신자예요. 인도 사람들은 대부분 힌두교인이고요. 게다가 거기에 13개에서 15개의 인종 집단이 있지요. 여성의 사회적 위치는 종교와도 연관되어 있어요.

 

   SJF : 그건 무슨 의미이죠?

   MA : , 당신이 무슬림 여성이라면 그에 따라 요구되는 것들이 있어요. 가족을 어떻게 이끌어야 하며, 뭐 그런 거요.

 

   SJF : , 물론이죠.

   MA : 기독교신자라면 또 다르겠죠.

 

   SJF : 불교신자라면 다르겠죠.

   MA : 하지만 어떤 것은 인종이나 종교 이상일 수도 있어요. 아무튼 무슬림 여성은 가정적이어야 하는 것이 사회적인 기대이지요. 보수적인

 

   SJF : , 종교 안에서도 말이지요.

 

 

다양성을 용인하는 말레이시아"

   MA : 한국 사회는 한 그룹이죠. 말레이시아는 그룹이 여러 개에요.

   SJF : , 다양한 색깔과 다른..

 

   MA : 네

   SJF : 저는 그런 게 좋아요.

 

   MA : 하지만 물론 서로 교류하기 위해서는 용인성이 필요하죠. 말레이시아 사람들은 다른 인종집단에 대한 용인성이 있어요. 그 문화에 대해서 말이죠.

   SJF :

 

   MA : 그래서 자신들의 이름을 유지하고, 문화와 언어도 유지해요. 하지만 여전히 말레이시아 사람이에요. 말레이시안이 말을 하기 시작하기 전까지는 말레이시안이라고 구분해 내기가 어려워요. 말레이시아 사람이 어디에 억류되어 있으면 저희 측에서 사람이 가는데 진짜 말레이시아 사람인지 구분해야 해요. 중국인 같아 보일 수도 있고 인도 사람처럼 보일 수도 있어요.

   SJF : 말레이시아 사람의 얼굴이 하나만 있는 게 아니군요.

 

   MA : 말레이시아어를 할 때 말레이시아 사람인지 아닌지 판단할 수 있는 단어들이 있어요. 말하지 못하면 말레이시아 사람이라고 판단되지 않죠.

   SJF : , 흥미롭네요.

 

   MA : 흥미롭고 복잡하죠.

   SJF : 복잡해요. 하지만 복잡함 속에서 조화가 나오는 것 같아요.

 

   MA : , 말레이시아에 오는 관광객들도 그런 부분에 대해 놀라고는 하죠.

   SJF :

 

   MA : 저희는 이제 158년 정도를 이렇게 살아온 셈이에요.

   SJF : 정말 놀랍네요.

 

 

한국 여성들, 성별을 잊어라’’

   SJF : 아마 대사님께서 보신 한국 여성들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 할 것 같은데요. 대사님께서 여기에 계신 3년 동안이요.

   MA : 한국 사회는 계급사회라는 것을 말하고 싶네요. 아마 유교의 영향 때문일 것이고 남성지배 경향도 여전히 있어요. 하지만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 한국 여성은 교육 수준이 높고 실력 있고 전문 분야도 다양해요. 박사 학위를 가지고 있는 여성도 많지요. 한국에 다양한 여성 리더가 있다는 것에 한국 여성들은 좋아해야 해요.다 도움이 되거든요. 

 

   SJF : 그런 것 같나요? 왜나하면 다 시간 문제라고들 하거든요.

   MA : 시간 문제죠

 

   SJF : 하지만 저희는 참을성이 없어요. 그런 말을 너무 오래 들어왔거든요. 우리 사회의 다른 부분이 빨리 발전하는 것과 비교했을 때

   MA : 어떨 때는 느리지만 확실하게 가는 게 중요해요. 너무 빨리 이루어진 것은 빨리 없어지기도 하거든요. 더 나은 방법은 느리게 하지만 확실하게.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는 거요. 

 

   SJF : 하지만 저희를 아시잖아요. 저희는 참을성 있는 사람들이 아니에요.

   MA : , 빨리빨리

 

   SJF : 빨리빨리 사회, 맞아요. 한국이 여러 가지로 유명하지만 참을성으로는 아니죠.

   MA : 제가 말하는 건 높은 계급에서 이루어내는 큰 성과들이에요. 이전에는 한 여성장관이 30년동안 그 자리를 지킨 적이 있어요. 말레이시아 정부 위원 중 한 명도 최근까지 여성이었죠. 사회에서 꼽히는 여성 리더였어요.

 

   SJF : , 여러 나라 대사님들과 얘기해본 결과 어느 나라든 리더십이 무엇인지 보여주는 여성 리더들이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여성이라서 그런 것이 아니라 본인들이 맡은 일을 잘해내어서 눈에 보이는 것이고, 보고 나니 여성인 거죠.

   MA : 제 생각에, 저는 한국 여성을 보면, 어떨 때는 자신의 성별을 잊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어렸을 때는 열망과 꿈이 있죠. 성별을 잊고 있으면 그 이상의 꿈을 꿀 수 있어요. “내가 이걸 해도 될까? 여자인 나한테 좋을까?”라는 질문을 하지 않게 되죠. 잊는 거예요. 그러면 더 멀리 나아갈 수 있고 가로막는 것이 없게 되어요. 한국 여성은 그래야 해요. 성별을 잊고 나면 더 많은 것을 해낼 수 있을 거예요. 

 

   SJF : , . 큰 도전이네요. 왜냐하면 사회는 우리가 여성이라는 걸 잊게 내버려두지 않죠. 다른 문화예요.

   MA : 하지만 해볼 수는 있죠.

 

 

여성 빈곤화를 해결하는 세계의 대통령’’

   SJF : , 그럴 수 있어요. 제 최종 질문은 제가 모든 대사님들께 여쭈어 보는 거예요. 대사님들께서는 다양한 방면에서 각자의 나라를 대표하고 계시고 한국에서는 각 나라의 리더로 계세요. 만약 대사님께서 말레이시아의 리더가 아니시고 세계의 대통령으로서 한 가지를 바꿀 수 있다면 무엇을 바꾸실 건가요?

   MA : 쉬운 질문이 아니네요. 쉬운 질문이.

 

   SJF : 아니지요.

   MA : ‘빈곤’일 것 같아요. 왜냐하면 여러 연구 결과를 보면 여성 빈곤화를 볼 수가 있어요. 어떤 나라에서는 남성의 경우 빈곤에서 더 쉽게 벗어날 수 있어요. 그래서 저는 여성들이 빈곤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할 것 같아요. 그게 대통령으로서 가장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겠네요. 생각해 보면 어떤 나라에서는 경제적 발전이 동등하게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요. 지방에서의 삶과 상위의 삶이 있고 도시에 사는 여성들은 지방에 사는 여성들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죠. 국가라고 해서 다 선진국은 아니에요. 세계에는 나라가 무척 많고 아직 경제 수준이.. 여성들이를 누리지 못하는 곳도 있죠. 

 

   SJF : , . 현대화의 혜택이요. 맞아요, 언제나 좋지 않은 부분에 취약하죠.

   MA : 취약해요. 그리고 어떤 사회에서는 성 고정관념이 없어지고 있지만 어떤 국가에서는 무척 높고 여성들이 힘들어 해요. 모든 것의 표적이 되고는 하죠. 제가 대통령이 되게 해준다면 이것들이 제가 할 것들이에요.

 

 

   SJF : 제가 한 번 노력해 볼게요. 정말 감사합니다. , 이제 마무리 해도 될 것 같군요.

 

 

 

 

 

이전글 [THE SJF VIDEO] 도미니카공화국 주한여성대사 Grecia Pichardo
다음글 [THE SJF VIDEO] 걸스라운지 CEO SHELLEY ZALIS

목록